회원등록 비번분실
주요 메뉴

정홍택의 사랑방 이야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15 11:43
홈페이지 http://www.gtech.tv
ㆍ추천: 0  ㆍ조회: 4496      
신출나기 영화광의 <기생충> 감상기
신출나기 영화광의  <기생충> 감상기
정   홍   택

“나 연대 나온 남자야”,
“자랑스러운 연세인! 봉준호 동문’
“봉봉봉자로 시작한 말은 - 봉준호, 봉준호, 봉준호, 보옹주운호오”
“.................................”

일일히 셀 수도 없는  현수막이 지금 연세대학교 입구부터 모든 교정 빌딩에서 휘날리고 있다.

최고 학문의 전당이라는 연세대학에, 동문이 만든 영화 하나가 이렇게 상아탑을 온통 덮어버리니 만일 노벨상을 받은 졸업생이 나오면 어떤 해프닝이 벌어질까?  과연 칸의 ‘황금종려상’은 대단한 賞인가보다. 온 세계가 떠들썩하다. 한국 영화 100년사에 처음이란다. 그런 영화라면 나도 정식으로 돈을 내고 극장에 가서 감상을 해야 인사가 되겠지. 연세대학과 상관없이 나도 한국인이니까.

이 영화에 대한 작품평을 수 많은 전문가들이 경쟁적으로 써 대고 있는 현실에, 나같은 신출나기가 공연히 끼어들었다가는 큰코다칠 게 뻔하다. 그렇다고 조용히 있자니 좀이 쑤신다. 영화를 세 번 볼 정도로 열광했으니, 느낌이 없을 수 없쟎은가. (앞으로 줄거리에 대한 스포일러가 나올 것이니 아직 영화를 안보신 분은 여기서 덮어도 좋다.)

영화 초두에 ‘연세대 재학증명서’가 나온다. 그런데 이것은 가짜다. 기택(송강호)의 딸 ‘기정’이 컴퓨터로 조작해서 만든 위조문서다. 어찌나 정교한지 이것을 본 아버지의 감탄사가 기차다.  “야, 서울대학에는 ‘문서위조과’ 같은거 없냐?”

전반부의 전개는 ‘기우’라는 째지게 가난한 재수생이 동생 ‘기정’이 만들어준 가짜 연세대재학증을 가지고, I.T 기업 박 사장 딸의 가정교사로 취직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영어를 가르치면서 가정교사 ‘기우’와 주인 집 딸은 급속히 가까워지고, 기우는 엉뚱한 신분상승의 꿈을 키운다. 여기까지 보고나서, 나는 ‘아, 그렇고 그런 영화겠구나’, 지레짐작을 하며 나름대로 두 영화를 비교하기 시작했다.
아주 오래 전에 본 <태양은 가득히>라는 영화였다.  명석 똑똑하지만 가난한 ‘아랑 드롱’이, 이태리에 유학을 가서 귀국하지 않는 재벌의 아들을 죽이고, 모든 서류를 위조하여 아들 행세를 한다. 영화 속 ‘드롱’의 그 바닷빛 파란 눈동자는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기생충>을 보며 아들 ‘기우’를 ‘드롱’에 대입해 보았다. 하지만 ‘기우’는 ‘드롱’의 카리스마에 미치기는 커녕, 그저 얍상한 연대 스타일 젊은이일 따름이다. 영화가 진전되면서 여동생 ‘기정’이가 더 ‘드롱’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했다. 재치와 행동력이 남다르고 손재주, 컴퓨터를 다루는 솜씨가 능란하다. 비록 ‘미술과’ 낙방생이지만. ‘기정’의 機智로 아버지(기택)를 사장 운전수로 들이고, 아버지는 다시 속임수로 아내 ‘충숙’까지 집안 가정부로 취직시킨다. 이래 놓고 보면  <태양은 가득히>의 아랑 드롱 역할은 한 개인이 아니고 ‘기택’ 가족 전원이라고 보아야 겠다. ’어떻게 이 가난뱅이 가족이 재벌집을 통째로 삼킬까’ 하는 구도를 머리 속에 그려보기 시작했다.

아, 그런데 나는 완전히 헛집었다.

후반부터 또 하나의 가족(문광과 근세 부부)이 등장한다. 영화의 대결구도가 빈부(貧富)라는 대칭구도(對稱構圖)에서 발전하여 貧者(the poor) 對 더 貧者(the poorer) 對 富者(the rich)라는 삼각구도(三角構圖)로 바뀌었다. 그 뿐 아니다. 이제부터 기택 가족이 먼저 풀어야 할 문제가 ‘주인집과의 연결’이 아니라, ‘문광 가족의 제거’로 급선회한다.

만일 하층 구도의 두 가족이 힘을 합쳐 부자 가족과 대결했다면 다른 영화들과 다를 바가 없겠는데, 이 영화는 나의 예상을 비웃으며 제 멋대로 나간다. 기택 가족은 지하에 있는 문광 부부를 먼저 없애야 한다고 판단했다.

여기서 어렸을 때 들은 옛이야기가 생각났다. 아주 옛날에 어떤 사람이 좋은 일은 하나도 하지 않고 욕심껏 살다 죽었단다. 당연히 지옥불에 떨어졌지. 하루는 저 위에서 부처님이 내려 보다가 불쌍한 생각이 들어, 혹시 저 사람이 생전에 좋은 일 하나라도 한 적이 있는지 다시 조사해 보라고 명하셨다. 한 가지 좋은 일을 했다고 한다. 어느 날 거미 한 마리가 기어가는 것을 본 그는 밟아죽이려다가 마음을 돌려 살려주었다는 보고였다. 부처님은 명하셨다. ‘거미줄을 내려 저 불쌍한 인생을 올려주어라’

거미줄이 그의 머리 위에 내려오니 얼른 잡고 기어오르기 시작했다. 한참 오르다보니 자기 밑으로 수많은 영혼들이 그 줄을 잡고 따라 오고 있었다. ‘아이고, 거미줄 끊어질라’ 생각한 그는 올라갈 생각보다는 아랫 사람들을 차서 떨어트릴려고 버둥댔다. 이를 본 부처님은 그 줄을 위에서 몽땅 잘라버리라고 명하셨다. 영화에서 기택은 이제 신분상승의 꿈보다, 더 밑으로의 추락을 무서워하게 된 것이다.

사건은 천둥, 번개가 치고 폭우가 쏟아지기 전, 주인 가족이 야외로 피크닉을 가느라 집을 비운 날 저녁에 일어났다. ‘호랑이 없는 굴에 토끼가 선생’이라고 기택 가족은 주인집의 거실에서 유리창 밖 스펙타클한 ‘자연현상 쑈’를 비싼 주인집 양주로 반주하며 거나하게 즐기고 있었다.

전화벨이 울렸다. 사모님이다. 비가 너무와 피크닉이 취소되고 이제 7분이면 집에 도착할테니, ‘짜파구리’면을 금방 먹도록 준비하라는 전화였다. 초 비상이다. 누가 누구에게 지시할 것도 없이 각자가 음식, 가구들을 척척 홱홱 7분만에 깨끗이 정상으로 되돌렸다. 가정부  충숙만 남고 세 식구가 집 밖으로 탈출해야 하는데… 그것만 빼고.

미쳐 피하지 못한 기택, 기우 그리고 기정은 거실 소파 밑에 숨었다. 바로 그 소파 위에서 사장 부부는 부부관계를 맺는다. 본격 섹스에 들어가기 전 그들은 기택과 그 가족에 대한 험담을 가볍게 주고받는다. 그들에게서 풍겨나는 찌질한 가난의 냄새에 대해 악감정없는 잡담을 나누다가 성적 흥분상태로 진입한다. 본인들이야 둘만 있는줄 알지만, 아들 딸과 같이 숨어서 꼼짝없이 듣고있어야만 하는 家長 기택은 정말 죽을 맛이었다. 아니 죽이고 싶었을 것이다.

그 밤이 지나고, 박 사장 아들의 생일 파티가 정원에서 손님들을 초대해 성대하게 벌어진다. 무드가 한창 무르익을 때, 부엌칼을 손에 든 근세가 마당에 들어서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 그는 먼저 생일케익을 들고 있는 ‘기정’에게 달려가 가슴에 칼을 꽂았다.  ‘아랑 드롱’에 가장 근접했던 ‘기정’이를 말이다. 그 녀는 칼맞아 피흘려 죽어가면서도 쿨(Cool)했다. Cool하기 때문에 기정은 죽어야 했다. ‘기정’의 행동, 두뇌 그리고 매너는 부잣집 맏딸이어야 어울리지, 반지하의 냄새나는 가난에는 영 맞지 않는다.  ‘드롱’이 막판에 결정적 비극을 맞듯, 그녀는 그렇게 비극적으로 죽을 수 밖에 없었다.

동익 사장 또한 죽어야 했다. 동익 사장은 근세의 가슴에 박힌 스테익 꼬챙이를 빼주려 했다. 그러나 근세의 몸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때문에 코를 막고 내버려 둔다. 그리고 자동차 키(key)만  주워  달아난다. 이를 본 기택은 딸의 가슴에서 빼낸 칼을 가지고 쫓아가 동익을 찌른다. 왜 기택은 딸을 죽인 근세보다 먼저 동익을 죽였을까?
그렇지, 그 냄새 때문이다. 비록 자기 딸을 죽였지만 근세의 냄새는 기택에게 동료의식을 불어넣었던 것이다. 영화 처음부터 끝까지 냄새는 계층을 말해주는 계급장이었다.

이 영화의  주제는 무엇일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첫째는 ‘자식사랑’이 아닐까? 그것도 ‘있는 자들’의 ‘일그러진 자식사랑’ 말이다. 21세기 이 시대를 ‘과잉시대’라고 정의한다면,  ‘富者들의 자식 사랑’은 선을 넘어 너무 멀리 갔다.

기우가 사장집에 가게 된 동기도 가정교사로서 였다.  그 집에 첫 발을 디딜 때  기우는 가정부가 집 여기저기 박힌 화살 뽑는 것을 본다. 그 집 아들이 마구 쏘아댄 인디안 화살들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부자집의 부모는 자녀들을 중심으로 팽이처럼 돌아간다.  영화 피날레도 엄마가 친구들을 불러 자기 아들 생일잔치를 하다가 벌어진 일이다. 동익 사장도 이에 질세라 아들을 위해 우수꽝스런 인디언 깃털모자를 쓰고, 운전수에게까지 ‘근무의 연장’이라며 강제로 쓰게 한다. 어쩌면 봉준호 감독은 富者들의 빗나간 자식사랑을 흘겨본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 한가지 집고 넘어 갈 사항이 있다. 영화 곳곳에 배치한 계단에 대해서 이다. 사각형 구도 사장집 내부 우아한 계단, 지하실로 내려가는 좁고 어두운 시멘트 계단 …등등. 계단이란 원래 아랫층과 윗층을 연결, 소통시키는 구실을 한다. 영화에는 여러 모양의 계단이 보이고 사람들이 오르내리지만, 정작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소통이 없다. ‘있는 자’와 ‘없는 자’라는 높낮이는 있지만, 위에서 밑으로의 일방통행적 명령만이 존재한다.

비(雨)도 부자편에 선다. ‘위에 사는 자’에게는 미세먼지를 씻어주는 청량제이지만, 저 아래 ‘빈촌’에는 재앙의 폭군이 된다.

마지막으로, 사건이 법적 사회적으로 다 마무리 되어,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엄마와 아들은 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간다. 아들 기우는 자꾸 웃는다. 형사가 형사같지 않다고, 의사가 의사같지 않다고 심지어 여동생 기정의 영정 앞에서도 웃는다. “헤헤헤헤.”

그 ‘헤헤’ 속에 나는 무언가를 찾아냈다. 기우는 생각했을 것이다. 모든 것은 꿈이고 연극이라고…..’이 엄청난 사건이 실제 나에게 일어날 수는 없어’라고…. 꿈이 깨고, 연극의 막이 내리면, 부자는 값비싼  의상을 벗어 던질테고, 지하 반지하 주민을 연기했던 사람들도 냄새나는 옷을 벗으리라. 죽었던 사람들도 부시시 일어나고, 칼맞은 사람들도 몸에 묻은 피를 지울 것이다. 그리고  다 같이 큰 상에 둘러앉아 축배를 들것이다. ‘이제 지상에서 우리의 연극은 끝났다.
헤헤헤헤.’

계흭은 무슨 계흭. 무계흭이 상팔자야, 기우야.


 
작성일 본문내용 조회
2021-02-22 ‘류시화’라는 사나이
‘류시화’라는 사나이(류시화의 책,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를 읽고) 책상 위 커피가 식어버렸다. 글보다 먼저 떠오르는 따끈한 커피 생각이 머리 속 생각의 길을 막고 있다. 부엌에 가서 새로 커피 내려 책상에 앉으니, 이건 또 웬 일인가. ‘류시화’는 간데없고, 안도현의 詩 <너에게 묻는다> 가 떠..
4666
2021-02-15 신출나기 영화광의 <기생충> 감상기
신출나기 영화광의 감상기 정 홍 택 “나 연대 나온 남자야”, “자랑스러운 연세인! 봉준호 동문’ “봉봉봉자로 시작한 말은 - 봉준호, 봉준호, 봉준호, 보옹주운호오” “.................................” 일일히 셀 수도 없는 현수막이 지금 연세대학교 입구부터 모든 교정 빌딩에서 휘날리고 있다. 최고 ..
4496
2021-02-04 코로나 삼형제
코로나 삼형제정 홍 택 “코로나여 영원하라.” “미친놈 아냐? 지금이 어느 때라고 ‘코로나’를 찬양해?” “아녜요, 아저씨. ‘코로나’라고 다 같은 ‘코로나’가 아니에요.”“뭐야? 그럼 다른 ‘코로나’라도 있다는거야?”“바로 그거예요. ‘코로나’는 성(姓)이에요. 이름 앞에 오는姓 ...
4567
2017-02-09 이 풍진 세상을 만났으니 너의 소원이 무엇이냐
마른 하늘에 벼락치듯 깜짝 놀랄 뉴스들이 매일 터져나온다. 가끔 나는 ‘여기가 내가 살던 그 지구 맞아?’자문자답해보기도 한다. 그러던 어느날 쌩퉁맞게도 희망가가 입에서 흘러나왔다.  이 풍진 세상을 만났으니 너의 희망이 무엇이냐부귀와 영화를 누렸으니 희망이 족할까푸른 하늘 밝은 달 아래 곰곰히 ..
8019
2016-07-27 그 숲 속에는 분명 영감이 살고 있다
그 숲 속에는 분명 영감이 살고 있다의사는 당뇨환자인 내게 일주일에 네 번 이상, 한 번에 한 시간 이상 걸으라고 명령을 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동네 공원산책이었죠. 걸어가서 두 바퀴 돌고 다시 집에 오면 딱 한 시간이 걸립니다. 이렇게 몇 년을 하고나니 건강 말고도 좋은 일이 생각지도 않게 생겼습니다..
9055
2016-03-19 이세돌과 트럼프
지금 우리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매스컴은 ‘뉴스 메이커’이고 우리는 ‘뉴스 소비자’이다. 뉴스는 전문가의 기획 작품이고 우리는 그저 무심한 아마츄어일 뿐이다. 그들의 ‘정제된 뉴스’를 듣고 있노라면 모두 옳은 소리같이 들린다. 그것들은 우리 무의식에 각인되어 지인들과의 대화 ..
8420
2016-01-27 높이 날아 멀리 보자
높이 날아 멀리 보자 희망의 새해가 밝았다. 라는 단어 앞에 이라는 단어를 애써 붙혀 보았지만, 현실을 바라보는 마음에는 먹구름이 무겁게 덮힌다. 이 시대를 우리 후세들은 어떻게 정의할까? 종교 전쟁의 시대? 테러의 시대? 사방 어디를 둘러보아도 미움에 찬 총성 밖에는 들리지 않는다. 어둠이 가장 깊을 때가 ..
8568
2015-10-26 감사(感謝)를 비틀어 짜다
추수감사절이 가까워오니 길가에 낙옆 쌓이듯 나의 우체통에도 쎄일(Sale)광고 전단지가 매일 수북히 배달된다. 전단지 버리다가 자칫 중요한 우편물까지 섞여나갈까 은근히 걱정되기도 한다. 달랑 두 장 남은 달력을 내려놓고 11월에는 ‘감사절’, 12월엔  ‘크리스마스’ 두 날짜 위에 빨간색 큰 동..
8137
2015-08-29 독후감--<다윗과 골리앗> by 말콤 그래드웰
 이 책을 쓴 저자 ‘말콤 글래드웰’은 참 재미있는 사람이다. 표지의 사진만 보더라도 이목구비가 쫌스럽지 않고 시원시원하다. 그의 책 <다윗과 골리앗> 또한 저자를 닮았다. 이 책에는 반짝반짝 세상사는 지혜가 담뿍 들어있다. 현자들은 우리에게 금은보화보다 지혜를 구하라지만, 금은보다 얻기가 더 ..
8714
2015-08-29 <책 감상> 잠언31장 (성경대로 비즈니스하기) -하형록
 <잠언 31장>을 다 읽고 책을 덮을 때 내 머리에 떠오른 영상(影像)이 하나 있었다, 하나님의 어깨에 올라 목마잡이를 한 하영록, 하나님은 그를 무등태운채 성큼성큼 걸어가시고, 형록은 오케스트라 지휘자마냥 즐겁게 두 손을 흔든다. 당신이 나를 일으켜 주셨기에/ 난 산위에 우뚝 서 있을 수 있..
8959
2015-07-17 워싱턴 장군과 밸리 포지(Valley Forge)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이 가까워 오면 각 도시들은 퍼레이드와 불꽃놀이 준비에 열을 올린다. 독립기념일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도시가 바로 필라델피아(Philadelphia)이다. 239년 전 독립선언문이 낭독되고 자유의 종이 울려 미국 13개 주에 퍼진 독립운동의 발원지이기 때문이다. 당시 사람들은 이 종소리를 ..
8594
2015-05-07 아주 평범한 날에 찍은 아주 평범한 사진들 속에서 발견한 아주 평범하지 않은 평화
며칠 전 친구에게서 봄 소식을 전하는 석 장의 사진에 보내며 안부를 물었습니다.  사진 (1) :사는 동네 이웃이 가라지 세일을 하는 모양입니다. 이 주인은 그림을 그리시나? 아니야, 아마 세일 물건들 판 리스트를 점검하고 있겠지.아무도 기웃거리지 않아도 마을은 평화에 젖어있고 여인은 행복합니다. 사진..
8729
2015-05-07 봄을 맞는 두 편의 그림
아, 꽃은 지천에 피었는데, 친구없는 나는 어쩌라고.....제목 : 봄을 맞는 두 편의 그림청년은 봄맞이가 즐겁고 늙은이는 봄 앓이가 힘겹다>는 말이 있습니다. 18세기 화가 정선이 <꽃 아래서 취하다>라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고급 비단에 채색을 입혀 만화방창 흐드러진 산 비탈에 핀 꽃을 그렸습니다. 그림을 보자..
8740
2015-04-06 봄을 부르는 Mini 시(詩) 두 편
올해 이 곳 필라델피아는 참으로 어려운 겨울을 보냈습니다. 한국과 필라델피아의 계절은 서로 엇비슷하게 오가곤 했는데 올해 필라델피아는 유독 혹독히 추웠습니다. 이곳서 겨울을 보내고 한국에 간 친구가 서울에 도착하자 바로 카카오 톡으로 메시지를 보내 왔습니다. 잘 도착했다는 사연과 함께 한국의 봄을 ..
8198
2015-03-28 누가 아직도 흑인을 <깜둥이>라고 하는가?
 --소설 <앵무새 죽이기>의 독후감이 소설을 읽으면 가슴이 따뜻해진다. 오래 전 학교시절에 우리는 소설 <검둥이 톰 아저씨(Uncle Tom’s Cabin)>를 읽었다. 이 책을 미국의 링컨 대통령도 읽었고 흑인 노예 해방에 대한 그의 주장에 확신주었다고 한다. 이런 면에서  <앵무새 죽이기>는&nbs..
3 9059
2015-02-13 인생아, 너는 무엇이냐?
어렸을 때 이불 속에서 할머니에게서 들었을까, 초등학교 때 엄마가 읽어 준 동화일까. 줄거리가 생각날듯 말듯 가물가물하지만 나의 상상력으로 한 번 풀어볼까 한다.<옛날 아주 옛날, 산은 푸르게 높고 골은 한없이 깊은 숲 속에 하얀 산이 삐쭉 올라 구름에 닿을 듯이 서 있었습니다. 그 하얀 산은 ..
8499
2015-01-01 새해 첫 날 읽는 시 한 수
작년에도 수확이 풍성했습니다. 제 스크랲 북이 꽉 차도록 좋은 글들을 모았거던요. 그 중에 정월 초하루 여러 친구들과 같이 읽으려 따로 떼어놓은 시 한 수가 있습니다. 같이 감상하겠습니다. 새해 첫 기적                              -반칠환 (1964 -)황..
8166
2014-12-23 <바보 예수>---김병종 화집을 보고 느낀 것들
 예수보고 바보란다. 예수얼굴을 그림으로 그렸는데 정말 바보같다. 멍청히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눈은 공포에 떨고 있으며 벌어진 입 사이로는 엉성한 이가 보이는가 하면 뺨 위로는 빨간 눈물이 한 방울 내려오고 있다. 김병종 화가의 그림이다. 그는 미친 화가인가? 그는 현재 서울대 미술대학의 교수로 있으면..
8625
2014-11-20 한국 여행에서 얻어듣고 내가 느낀 것들
시월 중순에서 십일월 초순까지 3 주간 한국에 가서 친척, 친구들을 만나고 남해 일대 몇 군데를 관광하고 돌아왔습니다. 역시 한국은 뭉클뭉클 근육이 만져지는 역동의 국가라는 것을 실감하고 돌아왔습니다. 귀국길에 하네다 공항에서 비행기를 갈아 탓는데 몇 시간 공항에서 기다리는 동안 느껴지는 분위기는 ..
8191
2014-09-26 내 장례식에 놀러 오실래요?
나의 장례식은 내가 세상을 작별하는 마지막 모임이니 그 계흭도 내가 세우는 것이 마땅하지 않을까? 물론 나는 그 날 문 앞에 서서 손님들을 맞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식장 높은 단 위에 놓여있는 엄숙한 관 속에 단정히 누워 있있겠지. 나를 만나고 싶으면 안으로 들어와 내 관 앞에 서기만 하면 된다. 비록&n..
2 7938
123

Copyright © 2005 G Tech Inc. All rights reserved.
WE DELIVER DIGITAL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