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주요 메뉴

 education
교육 정보
 
작성자 dk
작성일 2012-04-18 13:42
ㆍ추천: 0  ㆍ조회: 4550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아이들에게 “왜 친구들과 대화는 잘하면서 선생님 앞에서는 말을 못하니?”라고 물으면, 대체로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하다가 혼난 기억이 있어요”, “선생님 질문에 따박따박 대답하다 보면 말대꾸하는 것 같아요”라고 대답한답니다. 심지어 “선생님에게 되도록 말을 적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생겨서 말을 하지 않다 보니 불합리한 상황도 설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요”라고 말하는 친구도 있어요. 그런데 자세히 설명하면 풀릴 문제도 ‘좀 혼나고 말지’식으로 넘기는 버릇이 길러지면 곤란합니다.

선생님 질문에 그냥 우물쭈물, 대충 얼버무리고 마는 것이죠. 그건 이후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선생님과의 대화를 싫어하는 아이들 중에는 대체로 ‘공식적인 말하기’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내 뜻을 전달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입니다. 특히 선생님처럼 나보다 연배가 높은 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더욱 힘들죠. 우리는 보통 대화라 하면 일반적인 정보를 주고받는 것 정도로 생각하지만 세상 모든 대화는 정작 ‘설득’입니다.

선생님의 질문에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거나, 부모님에게 용돈을 타거나, 자신이 원하는 대로 약속 장소를 정하는 일처럼 목적이 있는 말하기는 물론이고, 친구들에게 경험이나 주워들은 이야기를 몸짓 발짓까지 동원해서 ‘재미있게’ 말하는 것도 사실 설득의 과정입니다. 그 대상이 누구든 설득에 성공하고 나면 말하기에 자신감이 붙기 시작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 ‘설득’의 훈련을 시켜보세요.


어른과의 대화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엄마를 한번 설득해 보렴
아이들은 보통 설득에 약합니다. 목적만 생각하고 과정을 싫어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설득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니죠. 떼를 쓴다고 되는 일도 아니고요.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쉽게 설득 당해서도 안 됩니다. 설득 역시 상대와 소통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가르쳐줘야죠. 그래야 우리 아이가 선생님 앞에서도 당당하게 설득할 수 있어요. 아래 정도의 대화가 오갔다면 용돈을 주어도 되겠죠.

“엄마, 용돈이 조금 더 필요해요.” / “왜? 용돈이 부족하니?”
“친구 생일이어서 선물 사야 해요.” / “선물은 네 용돈 안에서 해결해야지, 번번이 돈을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니? 안 돼. 그리고 네가 할 일을 성실히 다 한 다음에 엄마한테 말해야 하잖아. 네가 할 일을 모두 다 잘한 거 같아? 어떻게 생각하니? 엄마가 볼 때는 그렇지 않은 면이 있는데.”

“네. 엄마 보시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열심히 하고 있어요. 더 열심히 할게요.” / “그냥은 안 돼. 5000원을 어떻게 쓸 것인지 정확히 말해 봐. 돈은 무조건 아껴 써야 해. 엄마, 아빠가 밖에서 열심히 일해서 버는 돈이고, 돈을 번다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모두 절약을 해야 하거든.”
“네. 엄마가 걱정하시는 것 잘 알아요. 절약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제일 친한 유진이 생일인데, 좋은 책을 선물해 주고 싶어요. 그런데 5000원이 부족해요.”

이 대화가 잘 풀리는 이유는 아들 민우가 엄마의 말씀을 잘 듣는 데 있어요. 반항하며 큰 소리로 주장을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죠. 설득을 잘못 생각해서, 나의 주장을 강하게 펼치는 것으로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러나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강하게 펼쳐야 한다는 생각에 목소리가 커진다거나 흥분을 하게 되면 상대가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기분도 상할 수 있어요.

저는 설득을 설명할 때 으레 ‘3:7 법칙’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설득이라고 하면 현란한 말솜씨로 상대의 마음을 돌려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정작 설득이 될 때 보면 본인은 3만큼 말하고 상대의 말을 7만큼 들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상대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털어놓게 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마음이 자연스럽게 열리기 때문이죠.


설득 스피치 Tip
1 설득의 3:7 법칙 = 3만큼 말하고 7만큼 들어야 한다_보통 설득이라고 하면 화려한 말솜씨로 상대의 마음을 돌려놓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털어놓게 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마음이 자연스럽게 열리기 때문이다. 말을 많이 하다 보면 소리가 커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상대는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며 기분이 상하기 쉽다.

2 상대의 마음까지 읽는 경청의 자세가 필요하다_그렇다고 설득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무조건 듣기만 하는 것은 방법이 아니다. 아이들에게 경청을 하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상황을 이해했다는 표현을 먼저 해주어야 한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마음을 먼저 읽고 이해했다는 표현을 해준다면 어른들은 분명히 우리 아이들을 기특하게 생각해 줄 것임을 알려준다.

3 최선책이 아니면 차선책을 제시해라_지금 현재 아이들이 원하는 사항이 최선책이라면, 만약을 대비한 차선책도 준비하도록 한다. 처음부터 약간 큰 것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설득 방법이 될 수 있다.

4 약간 큰 목소리로 자신 있게 말하라_목소리는 조금 크게 하는 것이 좋다. 약간 큰 목소리가 자신감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소리를 지르는 것은 절대적으로 안 된다. 큰 목소리에 약간 낮은 톤이 신뢰감 있게 들린다. 말하는 속도는 빠른 것보다는 약간 느린 편이 또박또박 잘 들린다. 상대를 존중하는 어투와 어휘 사용도 잊지 말자.


김미경 원장은…
18년간의 스피치 노하우를 담은 베스트셀러『아트 스피치』저자. 방송에서 솔직한 입담을 펼친 스타 강사로 다수의 팬을 거느리고 있다. 최근『키즈 스피치』를 출간했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콘텐트를 개발 중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조회
세계 명문 공립고19
 
2015-02-18 4752
미국 공립 고등학교 랭킹
US News & World Report 에서 만들어내는 미 공립 고등학교 (49주) 순위입니다.National Rankings "Best High Schools" 자세한 내용은 밑 로고를 클릭하세요. 원하시는 주 (State) - 오른쪽 편 (High School Ranking By State)에서 주 (State)을 선택하시면 State별로 보실수 있습니다.노트: US News & World Report 에서 나오는 Ranking 은 절대적인 순위가 ..
2013-11-22 4734
중국 유학길 오르는 한국 학생 크게 늘었다
한국에서 무역상대국으로서 중국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져가면서 양국관계가 외교에서 무역으로, 이제 또 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지역으로 전체 수출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여기에 중국 내 외국인 대학생 수에서도 한국 학생들이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한국 교육부에 따르면 2..
2013-10-04 4727
당신의 아이 성취도 높이려면 미국으로 이민하라?
By Daniel Akst 이민자 자녀들은 학업성취도와 정신 건강 측면에서 더 뛰어났다.성공하는 자녀로 키우기 위한 참신한 비법을 소개한다. 바로 ‘외국에서 태어났지만 10대가 되기 전에 미국으로 데려오는 것’이다.최소한 이번에 존스홉킨스대 사회학자들이 발표한 새로운 논문은 그렇게 시사하고 있다. 연구진은 10,795명의..
2012-11-11 4576
맬버트 스미스 박사에게 듣는 아이 영어 독서 지도법
맬버트 스미스 박사에게 듣는 아이 영어 독서 지도법영어 독서 지표 ‘렉사일 지수’ 개발자 많은 부모가 아이 교육을 위해 영어 원서를 고르며 항상 궁금해하는 것. 과연 이 책이 우리 아이 수준에 맞는 걸까? 교육학자인 맬버트 스미스 박사는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위해 ‘렉사일 지수’를 개발했다. 그에게서 듣..
2012-08-17 4634
미국 부모들 중국행 러시 – 왜?
Jeff Baird and Millie Chu-Baird at Taipei’s zoo, took their daughters on a trip to explore the idea of a year in Asia 캘리포니아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마이클 로머(57세)는 2010년에 1년 휴직하고 아내와 자녀 2명(에린, 코너)과 청두로 향할 때까지는 해외에서 살아본 경험이 없었다.아이들이 중국을 접하고 필수언어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2012-08-17 4617
‘학교 청소부’ 美소녀 로긴스 절망 딛고 하버드대 입학
‘학교 청소부’ 美소녀 로긴스 절망 딛고 하버드대 입학 힘든 환경 속에서 하버드대 입학이라는 꿈을 이뤄낸 돈 로긴스 양. CNN 웹사이트“내 의지로 할수있는건 공부뿐이었어요”7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론데일에 있는 번스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유난히 많은 주목을 받은 돈 로긴스 양(18). 집도 없이 학교 청소부..
2012-06-09 4487
제2의 스티브 잡스는?
제2의 스티브 잡스는?By TONY WAGNER대부분의 미국 고등학교와 대학은 학생들을 혁신가로 길러내지 못하고 있다. 21세기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며, 협력하고, 끈기 있게 노력하고, 예상되는 위험을 감수하며, 실패에서 교훈을 얻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떻게 하면 이런 스킬을 장려할 수 있는..
2012-04-20 4488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아이들에게 “왜 친구들과 대화는 잘하면서 선생님 앞에서는 말을 못하니?”라고 물으면, 대체로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하다가 혼난 기억이 있어요”, “선생님 질문에 따박따박 대답하다 보면 말대꾸하는 것 같아요”라고 대답한답니다. 심지어 “선생님에게 ..
2012-04-18 4550
러시아 음악 황제도 반한 피아노 신동 임주희
성악가 조수미에게는 카라얀, 첼리스트 장한나에게는 로스트로포비치…,천재적인 음악가에게는 한눈에 알아봐준 거장이 있다.열두 살짜리 피아니스트 임주희양이 세계적인 지휘자 게르기예프에게 발탁돼 화제다.그에게서 천재 피아니스트 랑랑과 키신에 버금가는 재능을 지녔다는 극찬을 받은 임주희양과 부모를 ..
2012-03-24 4885
천천히 그러나 제대로! 핀란드 학교의 유급 문화
핀란드는 다른 나라보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이 늦은 편(만 7세 이상)이며 학교 수업 시간도 적고 재수나 유급도 빈번하다. 심지어 유치원 교사의 권유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때 재수를 하는 어린이도 많다. 초등학교 재수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지적 발달이 느린 경우 외에도 집중력 또는 독립심 부족 등의 태도 문제..
2012-03-02 4268

인터뷰:“연·고대 갈 실력이면 베이징·칭화대 간다”홍경미 중국 북경고려학원 원장 ▲ photo 한준호 영상미디어 기자홍경미(49) 북경고려학원 원장은 중국 명문대 입시에서 미다스의 손으로 꼽힌다. 홍 원장은 중국 베이징에서 지난 2004년 이후 ‘한국식 스파르타 기숙입시학원’을 표방한 북경고려학원을 운영..
2012-02-17 4533
세 살 때부터 아이비리그 준비하는 뉴요커들
얼마 전 한국의 유치원 가운데 연간 수업료가 1천만원에 달하는 곳이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사실 그 정도는 뉴욕 부자들이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금액에 비하면 ‘새 발의 피’ 수준이다. 흔히 뉴욕의 명문 유치원으로 92 Street Y, All Souls School, The Brick Church School, Park Avenue Synagogue Early Childhood Center, Episcopal School 등 5곳이 ..
2012-01-10 4447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 여성 첫 종신교수 석지영
[j Special]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 여성 첫 종신교수 석지영 부모님, 어릴 적 나와의 논쟁 기꺼이 받아줬죠 “논쟁에 소극적인 한국 유학생들, 법학에선 변해야 합니다 ”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계 최초 여성 종신교수 석지영(38·미국명 지니석). 최근 국내에서는 그의 한마디에 관심이 쏠렸다. 국내 법관들의 한·미 ..
2012-01-09 4196
아이 창의력 쑥쑥, 예술가 베이비시터
By LAURA HEDLI Bryan Derballa for The Wall Street Journal Dani Davis, right, with her daughter, Nina, and baby sitter Maggie Sheffield. .니나 하울랜드는 9세이고 겨울방학 중이다. 그래서 평소에 봐 주는 베이비시터 매기 셰필드는 그녀의 집에서 평소보다 시간을 더 보내고 있다.지난 주에는 니나와 매기는 셀레나 고메즈 노래에 맞춰 안무를 만..
2011-12-29 4241
미국 교육 제도
미국교육제도1.미국의교육과정1) 유치원 과정5세 이하의 어른아이들의 교육은 K(Kindergarten)-12 시스템 중 유치원에서 담당하고 대부분의 미국 공립학교는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2) 초등학교 과정(Elementary school/1~6학년)미국의 초등학교는 교사 한 사람이 한 한급을 맡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30명 내외의 학생규..
2011-12-16 4048
미국 초등학교 생활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일반 상식의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미국에 오시는 분들이나 미국에 사시고 계시는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군요.미국의 공립 초등학교는 교사의 주관이 아이들의 평가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시간표나 학교설비 등에서 한국과 다른 점이 많고, 한국의 학부모가 체험한 적이 없는 미국..
2011-12-16 4806
대출신청자 개인정보 100만 건 유출
신용평가기관들이 대부업체로부터 신용정보를 조회 받은 사람은 재산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신용 등급을 하향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악용한 것인데요.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으려면 본인이 직접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형식을 취해야 한다'고 대출 신청자들을 속여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아..
2006-08-05 4042
현악과 건반이 조화를 이룬 서정적인 실내악
기존 유리창과 이번에 개발된 이중창입니다. 똑같은 조건에서 실내온도는 어떻게 다른지 직접 실험해 보겠습니다. 유리창에 커튼을 내린 똑같은 조건에서 실내기온을 측정했습니다. 기존의 유리창을 설치한 방은 44.9도. 하지만 이중창을 설치한 방은 37.4도로 무려 7.5도나 실내온도가 낮았습니다. 이중 유리창..
2006-08-05 5243
1

Copyright © 2005 G Tech Inc. All rights reserved.
WE DELIVER DIGITAL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