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주요 메뉴

 education
교육 정보
 
작성자 webadmin
작성일 2011-12-16 13:02
ㆍ추천: 0  ㆍ조회: 8818      
미국 초등학교 생활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일반 상식의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미국에 오시는 분들이나 미국에 사시고 계시는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군요.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는 교사의 주관이 아이들의 평가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시간표나 학교설비 등에서 한국과 다른 점이 많고, 한국의 학부모가 체험한 적이 없는 미국의 초등학교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초등학교의 커리큘럼 이나 연간 예정표는 중 ?고교 모두 주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기 학구의 교육위원회가 설정합니다. 연간 등교일은 토요일 수업이 없으며 여름방학도 통상 6월 하순에서 9월 초순까지이므로 한국의 240일에 비해 180일 정도로 수업일수가 적습니다.

학기도 한국처럼 분명히 2학기제로 되어 있지 않고, 같은 학구에서도 성적표의 발송 시기가 초등학교에서는 연 2 회이지만 중 ㆍ고교에서는 4회로 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학급의 학생수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교외에서는 평균 20명 정도입니다

수업은 1 ∼5학년까지 (학교에 따라 6 학년까지)는 담임이 특별 수업 (체조, 음악, 도공, ESL, 도서지도, 컴퓨터)을 제외한 모든 과목을 담당합니다. 5, 6학년에서는 산수, 이과 등이 전문교사에 의해 지도되는 곳도 있으며, 필수 과목은 산수, 사회, 이과, 국어 , 음악, 체조, 도공입니다.

한국에 없는 특별 교과 및 지도법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 외국인을 위한 특별 영어지도이다.
카운셀링 (가이던스) - 심리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경우 학교 상담교사가 담임이나 부모와 협력하여 문제의 해결에 임한다. 친구 사귀는 법등에 관한 그룹 토론 지도도 한다
리소우스 룸 - 보충교육의 필요가 없는 아이들에게 전문교사가 알기 쉽게 지도한다.
리딩 - 읽기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특별 지도이다.
발표 - 이야기하는 법에 문제가 있는 아이를 위 한 교정 지도이다.
쇼우 앤드 텔
저학년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나 장난감 등을 집에서 갖고 오게 하여 그것에 대해 모두의 앞에서 설명하게 하고 질문에 응하게 한다. 2학년 이상이 되면 그 날의 뉴스를 발표케 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화제를 정리하는 능력 , 사람들 앞에서의 발표력, 사회로 눈을 돌리게 하는 능력 등을 신장시킨다 이 밖에도 컴퓨터 교육 라이브러리 미디어 센터(각종 서적 연구의 방법, 교재의 사용법, 도서관 이용법 등을 배운다) 등이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외국어 (주로 프랑스어 , 스페인어)를 채택하는 곳도 있다.
낙제와 월반
미국에서는 낙제는 킨더가든부터 있으며 킨더가든을 두 번 되풀이하는 예는 흔히 있다. 그 반대로 학력이 우수한 아이는 학년을 뛰어 넘어 위로 진급하는 경우도 있다. 킨더가든에서 유급하는 예는 같은 학년에 서도 나이가 어린 경우가 많다

(예컨대 유급 일시가 12월 말일의 경우, 10월에서 12월 경에 태어난 아이). 교사가 유급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면 그 취지를 문서로 부모에게 전하는데 부모가 수락하지 않으면 강제로 할 수는 없다.

어떤 이유로 유급을 권유받고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을 경우는 교사나 교장과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초등학교의 하루

1) 수업시작과 수업 종례 시간 같은 학군에서도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등교 8시 30분, 수업시작은 8시 45분, 종례시간은 오후 3시이다. 학교까지의 통학은 학군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도보. 자전거,자동차 등의 방법이 있다.


2) 충성의 맹세 미국 국기에 대한 충성의 맹세는 교사에 의해 매일 일과에 짜여져 있는 곳도 있는가 하면 강당 이외는 하지 않는 학급도 있다. 외국인 학생에게는 그것을 요구하지 않는 교사도 있다. 단, 여러가지 기회에 맹세를 할 경우가 많으므로 말을 외워두는 것이 좋다.
Pledge of Allegiance
I pledge allegiance to the flag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to the republic for which it stands, one nation, under God, indivisible with liberty and justice for all.
나는 미합중국의 국기에 대한 충성은 물론 이 국기가 상징하는 하나님의 가호아래 단일국가로서 분리될 수 없으며, 국민 모두에게 자유와 정의를 주는 공화국에 대한 충성도 아울러 맹세한다.

3)시간표
한 시간 수업은 약 45분이다. 단 학교 전체가 같은 시간표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재량에 따라 길어지거나 짧아진다. 휴식 시간은 한국처럼 수업과 수업 사이에 5분이나 10분씩 쉬지 않고 단 한 번 20분간 쉰다.

그 시간도 학년에 따라 다르다. 수업과 수업 사이에도 벨은 울리지 않으며 한국에서 수업 전후에 행하는 '기립, 경례' 등의 인사도 없다. 시간표는 교육위원회의 커리큘럼에 따라 강당에서의 집회나 특별수업 이외는 교사가 각 자의 재량으로 정한다

따라서 같은 학년일 지라도 커리큘럼의 진행법이 교사에 따라 전혀 다를 경우도 있다. 시간표는 대개의 경우 매일 교사가 칠판에 써서 알린다. 수업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을 경우는 교사에게 허가를 얻는다

4) 점 심
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을 경우, 자택에서 점심을 들 경우, 카페테리아에서 지참한 점심을 먹을 경우 등 신청서에 보호자가 그 취지를 써서 서명한다. 교내에서는 카페테리아 또는 미팅룸에서 먹는다.

점심시간은 한 시간, 단 수용인원 관계로 각 학년마다 시간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먹는 시간은 20분 정도이다. 나머지 시간은 밖에서 논다. 이 시간에 태도가 나쁜 아이가 주의를 받고도 고치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점심이 허락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도시락은 박스든가 아니면 튼튼한 봉지에 넣어 정확히 이름을 기입해 둔다. 유리그릇은 사용 하지 않는다.

5) 간 식
각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킨더가든과 국민학교 저학년까지는 '스낵타임'이 있어, 간단한 간식을 학교에서 먹을 수도 있다.

6) 숙 제
숙제는 3학년까지는 내주지 않도록 방침을 세우고 있는 학교가 많지만 최종적으로는 교사의 재량에 맡기고 있다. 한국인의 경우, 미국인 학급친구와 같은 양의 숙제가 부담스러울 때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무리하지 말고 교사와 잘 상의해야 한다.

숙제를 부모가 도와 주면 이해가 빠르다고 판단하여 그 양이 늘어날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 능력에 맞추어 하도록 하는 편이 좋다. 수면 부족으로 다음날 학교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어린아이에게는 일정한 시간에 반드시 재우라고 교사들은 권한다.

초등학교의 대한 기본 안내

1) 학교 시간대(School Hours)
아이들은 아침 수업이 시작되기 전과 점심 후의 오후 1시 전에는 교실에 들어갈 수 없다 수업시작 종이 울릴 때까지 안뜰이나 현관 앞 등의 지정 장소에서 또는 날씨가 나쁜 날은 1층 복도에서 기다린다.

2) 교과서 (Text book)
학교에서 대여하므로 구입할 필요는 없다. 단, 이것은 학교의 소유물이므로 커버를 씌워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서에다 글씨 넣기나 낙서를 해서는 안된다. 집에는 가져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파손하거나 잃어버렸을 경우는 벌금을 물리기도 한다. 그 밖의 학용품은 교사가 지정하는 것을 각자가 준비한다.

3) 결석(Absence from School)
학교를 쉴 경우는 오전 9시에서 9시 15 분 사이에 보건실에다 결석 사유를 전화로 알린다. 전염병의 경우도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보건실에서는 전염병으로 해서 감염되었을지도 모르는 다른 아이들의 부모에게도 그 사실을 알린다

4) 조퇴 (Early Dismissal)
긴급시의 조퇴에는 부모가 서명한 문서를 학교 사무소에 제출하든가 부모가 직접 보건실에서 아이를 데려간다. 어떤 경우에도 아이가 혼자서 학교를 떠날 수 없다.

5) 악천후 일의 휴교 (Inclement Weather Information)
악천후로 인한 휴교, 또는 수업시작 시간 조정은 교육위원장이 결정한다. 그 경우 특정한 라디오 방송으로 그 결정이 알려진 다. 각 자모 회장(Class Mother)으로부터 연락이 올 경우도 있다..

6) 건강 진단(Health Examination)
미국의 대부분의 주 교육국은 모든 학생에게 입학시와 3, 7, 10학년에 진급할 때 건강진단을 의무화하고 있다. 10월 1일까지 주치의의 서명이든 진단서의 제출이 없을 경우, 학교 지정의가 검진을 실시한다.

7) 학생조사서의 변경 (Health Examination Information)
다음과 같은 내용에 변경이 있을 경우는 양호교사에게 문서로 그 취지를 빨리 보고 해야 한다.
주소 또는 전화번호 가족구성 근무처의 전화번호

주치의 부모 이외의 긴급 연락처의 전화번호

부모가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그 이유와 누가 아이를 보살피는지 등도 보고해야 한 다. 가족 구성의 변경이 학생의 심리면에 영향을 주리라 생각될 경우는 학교직원, 양호교사, 상담교사 또는 교장에게 그 상황을 보고하기 바란다. 학교는 가능한 한 아이의 힘으로 익숙해지도록 애쓴다.

8) 장기 결석 경우의 숙제 (Homework for Prolonged illness)
교사는 통상 결석 때문에 학업이 뒤진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가 출석한 시점에서 뒤진 부분을 만회하도록 지도한다. 결석이 3일 이상 계속될 경우는 오전 중에 학교에 그 이유와 내용을 연락하면 오후 3시 15분 에 정리하여 숙제를 입수할 수 있다.

9) 성적표와 개인면담 (Report and Conference) 킨더가든 및 1,2학년의 아이들 부모에게는 1년에 두 번, 3 ,4, 5학년에게는 한 번의 정기적인 개인 면담이 있다. 성적은 연 3회의 보고서로 부모에게 통지해 준다. 이러한 정기면담과는 관계 없이 교사와의 대화를 희망할 경우 학교에 연락하면 언제라도 가능하다.

10) 자전거 통학(Bicycle Regulations) 학교에서는 안전을 기하여 3학년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자전거 통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3학년 이상으로 자전거 통학을 희망하는 자는 PTA주최에 의한 강습회를 받고 그 테스트에 합격해야 한다. 모든 아이 들에게 헬멧의 착용을 장려하고 있다.

11) 스쿨버스(Bus Information)
학교에서 1.5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 사는 학생은 지구의 재정으로 운영되는 무료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구에서 정해 놓은 거리보다 가까이 사는 아이들에게도 이용할 수 있는 유료 버스가 있다.

스쿨버스는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차체에도 그 취지가 분명히 써 있다. 버스가 머물러 아 이들이 내리고 탈 동안에는 상하 차선의 모든 차량은 정지하고 있어야 한다.

12) 스쿨 퍼포먼스(School Performance)
아이들은 연주, 연극 등 학교에서의 여러가지 공연(performance)에 참가한다. 대부분 학교시간대에 실시된다 관람할 때 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기 바란다.

① 밤 연주에 참가하는 아이들은 어른과 함께 동행해야 한다.
② 가족은 되도록 이면 같은 줄 좌석에 앉고 아이들은 부모의 감독하에서 행동한다.
③ 연주 중의 사진촬영은 다른 관람자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④ 연주 후 학교 내에서 특정한 어린이의 꽃다발이나 선물 증정은 피한다.

13) 소풍(Trips)
소풍은 교과과정 강화를 위해 계획된다 소풍의 자세한 내용이 결정된 시점에서 아이들은 참가 허가서를 갖고 돌아간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모든 아이들에게 안전띠를 착용케 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14) 유실물(Lost and Found)
교내에서의 유실물은 모두 1층의 진열대에 보관되어 있다. 안경이나 액세서리등 작고 깨지기 쉬운 것은 사무실에서 보관한다. 상의 등에는 미리 이름을 분명하게 부착하기 바란다.

15) 전화전언(Telephone Messages)
학교 사무실의 전화는 긴급시 외에 아이들이 시용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아이들의 책임감 육성이나 불필요하게 수업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전화의 전언이 없도록 등교 전 아이와 확인해 둔다.

16) 잊고 온 물건 (Item Forgotten at Home)
아이가 집에다 놓고 온 도시락이나 악기 등은 수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학교 사무실에 갖다 놓으면 된다.

17) 학교 방문(Visitors)
학부모나 지구 주민은 언제나 학교를 견학할 수 있다. 단, 그 취지를 사전에 알려야 한다.

18) 그밖의 학교 행사
PTA 미팅 : 1개월에 한 번. 주로 밤에 학교에서 열린다. 임원이 아닌 사람의 참가도 장려하고 있으므로 학교 실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가능한 한 출석하는 편이 좋다.

① 교육위원회 미팅 : 격주 월요일 밤. 학구 내의 모든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PT 카운실 미팅 : 집회는 격월. 학구내의 학교를 종합한 PTA가 공통된 문제의 대화나 각 전문가를 외부로부터 초빙한다.
③ 어셈블리(assembly) : 학교의 강당에서 열리는 집회
④ 소풍(field trip) : 미술관, 동물원 등을 학교에서 전세 낸 버스(입장료, 교통비 등은 주로 학생부담)로 학부모가 운전하여 (운전자는 통상 클래스마더) 방문한다. 이 경우는 미리 아이를 통해 학 부모에게 참가허가서를 보내므로 참가 여부 서명을 해서 학교로 되돌려 보낸다. 보호자의 서명이 없으면 아이는 소풍에 참가할 수 없다.
⑤ 생일파티 : 사전에 교사와 연락을 취한 후 당일 컵케이크 등을 맡겨 두면 학급에서 아이의 생일을 축하해 준다.
 
본문내용 작성일 조회
세계 명문 공립고19
 
2015-02-18 8477
미국 공립 고등학교 랭킹
US News & World Report 에서 만들어내는 미 공립 고등학교 (49주) 순위입니다.National Rankings "Best High Schools" 자세한 내용은 밑 로고를 클릭하세요. 원하시는 주 (State) - 오른쪽 편 (High School Ranking By State)에서 주 (State)을 선택하시면 State별로 보실수 있습니다.노트: US News & World Report 에서 나오는 Ranking 은 절대적인 순위가 ..
2013-11-22 8345
중국 유학길 오르는 한국 학생 크게 늘었다
한국에서 무역상대국으로서 중국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져가면서 양국관계가 외교에서 무역으로, 이제 또 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지역으로 전체 수출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여기에 중국 내 외국인 대학생 수에서도 한국 학생들이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한국 교육부에 따르면 2..
2013-10-04 8388
당신의 아이 성취도 높이려면 미국으로 이민하라?
By Daniel Akst 이민자 자녀들은 학업성취도와 정신 건강 측면에서 더 뛰어났다.성공하는 자녀로 키우기 위한 참신한 비법을 소개한다. 바로 ‘외국에서 태어났지만 10대가 되기 전에 미국으로 데려오는 것’이다.최소한 이번에 존스홉킨스대 사회학자들이 발표한 새로운 논문은 그렇게 시사하고 있다. 연구진은 10,795명의..
2012-11-11 7913
맬버트 스미스 박사에게 듣는 아이 영어 독서 지도법
맬버트 스미스 박사에게 듣는 아이 영어 독서 지도법영어 독서 지표 ‘렉사일 지수’ 개발자 많은 부모가 아이 교육을 위해 영어 원서를 고르며 항상 궁금해하는 것. 과연 이 책이 우리 아이 수준에 맞는 걸까? 교육학자인 맬버트 스미스 박사는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위해 ‘렉사일 지수’를 개발했다. 그에게서 듣..
2012-08-17 7923
미국 부모들 중국행 러시 – 왜?
Jeff Baird and Millie Chu-Baird at Taipei’s zoo, took their daughters on a trip to explore the idea of a year in Asia 캘리포니아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마이클 로머(57세)는 2010년에 1년 휴직하고 아내와 자녀 2명(에린, 코너)과 청두로 향할 때까지는 해외에서 살아본 경험이 없었다.아이들이 중국을 접하고 필수언어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2012-08-17 8156
‘학교 청소부’ 美소녀 로긴스 절망 딛고 하버드대 입학
‘학교 청소부’ 美소녀 로긴스 절망 딛고 하버드대 입학 힘든 환경 속에서 하버드대 입학이라는 꿈을 이뤄낸 돈 로긴스 양. CNN 웹사이트“내 의지로 할수있는건 공부뿐이었어요”7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론데일에 있는 번스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유난히 많은 주목을 받은 돈 로긴스 양(18). 집도 없이 학교 청소부..
2012-06-09 7733
제2의 스티브 잡스는?
제2의 스티브 잡스는?By TONY WAGNER대부분의 미국 고등학교와 대학은 학생들을 혁신가로 길러내지 못하고 있다. 21세기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며, 협력하고, 끈기 있게 노력하고, 예상되는 위험을 감수하며, 실패에서 교훈을 얻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떻게 하면 이런 스킬을 장려할 수 있는..
2012-04-20 8145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우리 아이 리더로 키우는 설득의 기술 아이들에게 “왜 친구들과 대화는 잘하면서 선생님 앞에서는 말을 못하니?”라고 물으면, 대체로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하다가 혼난 기억이 있어요”, “선생님 질문에 따박따박 대답하다 보면 말대꾸하는 것 같아요”라고 대답한답니다. 심지어 “선생님에게 ..
2012-04-18 7733
러시아 음악 황제도 반한 피아노 신동 임주희
성악가 조수미에게는 카라얀, 첼리스트 장한나에게는 로스트로포비치…,천재적인 음악가에게는 한눈에 알아봐준 거장이 있다.열두 살짜리 피아니스트 임주희양이 세계적인 지휘자 게르기예프에게 발탁돼 화제다.그에게서 천재 피아니스트 랑랑과 키신에 버금가는 재능을 지녔다는 극찬을 받은 임주희양과 부모를 ..
2012-03-24 8093
천천히 그러나 제대로! 핀란드 학교의 유급 문화
핀란드는 다른 나라보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이 늦은 편(만 7세 이상)이며 학교 수업 시간도 적고 재수나 유급도 빈번하다. 심지어 유치원 교사의 권유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때 재수를 하는 어린이도 많다. 초등학교 재수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지적 발달이 느린 경우 외에도 집중력 또는 독립심 부족 등의 태도 문제..
2012-03-02 7351

인터뷰:“연·고대 갈 실력이면 베이징·칭화대 간다”홍경미 중국 북경고려학원 원장 ▲ photo 한준호 영상미디어 기자홍경미(49) 북경고려학원 원장은 중국 명문대 입시에서 미다스의 손으로 꼽힌다. 홍 원장은 중국 베이징에서 지난 2004년 이후 ‘한국식 스파르타 기숙입시학원’을 표방한 북경고려학원을 운영..
2012-02-17 7624
세 살 때부터 아이비리그 준비하는 뉴요커들
얼마 전 한국의 유치원 가운데 연간 수업료가 1천만원에 달하는 곳이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사실 그 정도는 뉴욕 부자들이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금액에 비하면 ‘새 발의 피’ 수준이다. 흔히 뉴욕의 명문 유치원으로 92 Street Y, All Souls School, The Brick Church School, Park Avenue Synagogue Early Childhood Center, Episcopal School 등 5곳이 ..
2012-01-10 7565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 여성 첫 종신교수 석지영
[j Special]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 여성 첫 종신교수 석지영 부모님, 어릴 적 나와의 논쟁 기꺼이 받아줬죠 “논쟁에 소극적인 한국 유학생들, 법학에선 변해야 합니다 ” 하버드 로스쿨 아시아계 최초 여성 종신교수 석지영(38·미국명 지니석). 최근 국내에서는 그의 한마디에 관심이 쏠렸다. 국내 법관들의 한·미 ..
2012-01-09 7224
아이 창의력 쑥쑥, 예술가 베이비시터
By LAURA HEDLI Bryan Derballa for The Wall Street Journal Dani Davis, right, with her daughter, Nina, and baby sitter Maggie Sheffield. .니나 하울랜드는 9세이고 겨울방학 중이다. 그래서 평소에 봐 주는 베이비시터 매기 셰필드는 그녀의 집에서 평소보다 시간을 더 보내고 있다.지난 주에는 니나와 매기는 셀레나 고메즈 노래에 맞춰 안무를 만..
2011-12-29 7258
미국 교육 제도
미국교육제도1.미국의교육과정1) 유치원 과정5세 이하의 어른아이들의 교육은 K(Kindergarten)-12 시스템 중 유치원에서 담당하고 대부분의 미국 공립학교는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2) 초등학교 과정(Elementary school/1~6학년)미국의 초등학교는 교사 한 사람이 한 한급을 맡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30명 내외의 학생규..
2011-12-16 7008
미국 초등학교 생활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일반 상식의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미국에 오시는 분들이나 미국에 사시고 계시는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군요.미국의 공립 초등학교는 교사의 주관이 아이들의 평가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시간표나 학교설비 등에서 한국과 다른 점이 많고, 한국의 학부모가 체험한 적이 없는 미국..
2011-12-16 8818
대출신청자 개인정보 100만 건 유출
신용평가기관들이 대부업체로부터 신용정보를 조회 받은 사람은 재산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신용 등급을 하향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악용한 것인데요.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으려면 본인이 직접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형식을 취해야 한다'고 대출 신청자들을 속여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아..
2006-08-05 7086
현악과 건반이 조화를 이룬 서정적인 실내악
기존 유리창과 이번에 개발된 이중창입니다. 똑같은 조건에서 실내온도는 어떻게 다른지 직접 실험해 보겠습니다. 유리창에 커튼을 내린 똑같은 조건에서 실내기온을 측정했습니다. 기존의 유리창을 설치한 방은 44.9도. 하지만 이중창을 설치한 방은 37.4도로 무려 7.5도나 실내온도가 낮았습니다. 이중 유리창..
2006-08-05 8750
1

Copyright © 2005 G Tech Inc. All rights reserved.
WE DELIVER DIGITAL LIFE